티스토리 뷰

영화 문라이트 소수자들을 위로하는 영화, 해외 반응 및 줄거리

영화 문라이트 소수자들을 위로하는 영화, 해외 반응 및 줄거리

한 남자의 슬픈 성장 이야기

같은 학교에 다니는 또래들과 쉽게 어울리지 못하는 샤이론은 가장 필요한 존재인 엄마에게 조차 제대로 된 사랑을 받지 못합니다. 외로워하는 그의 주위에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에게서 다름을 느끼고 그것을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하지만 곧 그에게도 친구들이 생깁니다. 그들은 샤이론을 이해하며 자신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그를 위한 조언을 해줍니다. 그렇게 샤이론은 버겁지만 때때로 작은 위로와 도움을 받는 어린 시절을 보내며 자라나게 되죠. 그런데 어린 시절 후에도 그는 여전히 소외받는 존재이며, 겉모습과 성격 모두 놀림감 밖에는 되지 않을 때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고민합니다. 그러면서 더욱더 움츠러들게 되죠. 그는 아직 너무 어렸고 항상 좋은 친구가 돼주었던 후안의 죽음으로 더욱더 다른 이들 사이에 섞여 든다는 게 힘든 일이 된 것입니다. 갈피를 잡지 못하는 샤이론의 어두운 표정에선 괴로움 이외에 다른 좋은 감정들은 느낄 수가 없습니다. 괴로움에 끓어오르는 답답함을 떨쳐내기 위해 밤거리를 배회하던 그는 해변가에서 그의 유일한 학교 친구 케빈을 우연히 만나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과는 다르게 다른 이들과 잘 어울리는 케빈도 본인만의 비밀이 있고 그것을 숨기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며 위로를 얻습니다. 이날 밤을 지내고 나서 샤이론의 마음엔 작은 기쁨이 스며듭니다. 하지만 슬픔을 벗어나기 위해 풀어야 했던 문제는 자신을 제대로 알아가는 것이 아닌 그의 주위에 있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그가 짧은 시간 가졌던 기쁨은 안타깝게 그를 괴롭히던 무리에 의해 빼앗기게 됩니다. 그러고 나자 샤이론은 분노하고 더 이상 참지 못합니다. 그는 곧바로 한 가지 판단만 하며, 다른 이들에게 자신이 약하지 않다는 것을 겉으로 보여주며 자신의 진정한 모습은 더욱 깊숙이 숨기게 됩니다. 자신이 의지하고 기댈 수 있는 사람이 주위에 없기에 외로움에 사무칠 수밖에 없는 그에게 삶의 방향에 대한 선택권이 제대로 주어진 적이 있었을까요.

영화에 대한 국내 및 해외 반응

국내 반응: '아름다운 영화다. 영상도 스토리도 모두 아련하다.', '깊은 외로움 속, 희망의 빛줄기를 다시 만났을 때를 보여주는 것 같다.', '지금까지 본 적 없는 성장영화이지만 성장하지 못한 주인공의 이야기이다.', '느리고 긴 호흡을 관통하는 동시에 침묵과 여백의 시공을 둘러싸는 푸른색의 미학과 같은 영화이다.', ' 머릿속에서 계속 마지막 장면이 반복되어 재생된다. 긴 여운과 생각하게 만드는 장면 장면들이 인상적이다.', '섬세한 감정선과 마음을 울리는 음악이 어우러진다.', '햇빛 아래에 짓밟힌 채 고개를 떨구던 소년이 달빛 아래에서 다시 일어난다.', '수줍기만 하던 소년의 아름다운 성장영화'. 해외 반응: '문라이트는 남자다움에 대한 제약을 놀라울 정도로 감성적이면서도 깊은 울림을 통해 이야기한다.', '시적인 영화. 걸작이다.', '이 영화는 우리가 의심 없이 분명히 봐야 할 영화이다. 다른 누군가를 이해해야 하는, 아픔을 느껴야 하는, 그럼에도 가까이해야 하는.', '젠킨스 감독은 인간 영혼과 지독한 우울의 경험을 끄집어내어 응시한다.', '완벽한 캐스팅. 문라이트는 어려운 작업을 믿기 어려울 정도로 해냈다. 우리가 대화하기 꺼려하는 모든 이야기들을 담아냈다.', '모든 연기, 모든 장면들, 모든 음악들, 모든 촬영들이 이 영화를 진귀하게 만들어준다.'

영화 '문라이트'가 하고 싶은 이야기

일단 문라이트의 화려한 수상 내역을 살펴보자면 크고 작은 영화제에서 100여 개 이상의 상을 받고 골든 글로브에서 6개 부문이 노미네이트 되며, 드라마 부문 작품상을 수상합니다. 그리고 아카데미 영화제에서 각색상과 작품상을 받아 아카데미 역사상 두 번째 흑인 감독 수상작이 됩니다. 이런 엄청난 호평을 받고 있는 문라이트는 어떠한 매력 때문에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열렬한 환호를 받고 있을까요? 감독은 인종차별적 문제와 슬럼가의 처절한 환경과 더불어 인간의 내적 외로움 등의 깊고 무거운 메시지들을 자연스럽게 녹여냅니다. 이런 메시지를 너무나 자연스럽게 표현해내는 연출 방식과 배우들의 연기는 영화를 보고 몇 번 잘 곱씹어 보면 저절로 깊은 여운이 가슴속에 스며 있을 겁니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샤이론처럼 자신의 모습을 자주 감추며 살고 있을 것입니다. 인정보다는 무시와 비난이 많은 주위의 환경 속에서 적응하기 위해서일 수도 있고, 자기 자신을 인정하지 못해서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누구나 자신만의 진정한 모습을 가지고 있으며 그 모습은 절대 변하지 않습니다. 겉으론 다른 형태를 취해도 그 속에는 여전히 남아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